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이란 |
---|
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(이하, ‘표준보육과정’이라 함)은 어린이집의 만 0-5세 영·유아들에게 국가수준에서 제공하는 보편적이고 공통적인 보육의 목표와 내용을 제시한 것이다.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은 0-1세 보육과정, 2세 보육과정, 3-5세 보육과정(누리과정 포함)으로 구성한다. 국가수준의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을 시행함으로써 영·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우리 문화에 적합한 내용을 일관성 있고 연계적으로 실천하며, 궁극적으로 사회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을 구현하고 전국 어린이집의 질적 수준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. |
추구하는인간상 |
---|
|
기본전제 |
---|
|
구성방향 및 체계 |
---|
|
편성과운영 |
---|
|
교수·학습방법 |
---|
|
평가 |
---|
|
관련영역 | 0~1세 보육과정 |
---|---|
기본생활 | 건강하고 안전한 일상생활을 경험한다. |
신체운동 | 감각 및 기본 신체운동 능력을 기른다. |
의사소통 | 말소리를 구분하고 의사소통의 기초를 마련한다. |
사회관계 | 친숙한 사람과 관계를 형성한다. |
예술경험 |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진다. |
자연탐구 | 보고, 듣고, 만지면서 주변 환경에 관심을 가진다. |
관련영역 | 2세 보육과정 |
---|---|
기본생활 |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의 기초를 마련한다. |
신체운동 | 감각, 신체조절 및 기본 운동 능력을 기른다. |
의사소통 | 의사소통 능력의 기초를 기른다. |
사회관계 | 나를 인식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경험을 한다. |
예술경험 |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경험을 즐긴다. |
자연탐구 | 주변 환경에 호기심을 갖고 탐색하기를 즐긴다. |
기본생활 | 신체운동 | 의사소통 | 사회관계 | 예술경험 | 자연탐구 |
---|---|---|---|---|---|
건강하게 생활하기 |
감각과 신체 인식하기 |
듣기 | 나를 알고 존중하기 |
아름다움 찾아보기 |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 |
안전하게 생활하기 |
신체조절과 기본운동하기 |
말하기 | 나와 다른 사람의 감정 알기 |
예술적 표현하기 | 수학적 탐구하기 |
신체활동에 참여하기 |
읽기 | 더불어 생활하기 | 예술 감상하기 | 과학적 탐구하기 | |
쓰기 |
관련영역 | 3~5세 보육과정 |
---|---|
신체운동·건강 | 기본 운동 능력과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습관을 기른다. |
의사소통 |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바른 언어 사용 습관을 기른다. |
사회관계 | 자신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. |
예술경험 |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 경험을 즐기며,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. |
자연탐구 |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세계를 탐구하며, 일상생활에서 수학적․과학적으로 생각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. |
신체운동·건강 | 의사소통 | 사회관계 | 예술경험 | 자연탐구 |
---|---|---|---|---|
신체인식하기 | 듣기 | 나를 알고 존중하기 |
아름다움 찾아보기 |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 |
신체 조절과 기본 운동하기 |
말하기 | 나와 다른 사람의 감정 알기 |
예술적 표현하기 | 수학적 탐구하기 |
신체활동에 참여하기 |
읽기 | 가족을 소중히 여기기 | 예술 감상하기 | 과학적 탐구하기 |
건강하게 생활하기 | 쓰기 |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기 |
||
안전하게 생활하기 | 사회에 관심 갖기 |